> 뉴스 > 블록체인
       
[코인뉴스]IOST, 중국 젊은 엘리트들로 구성된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팀
확장성과 거래 속도가 극대화된 블록체인 인프라 개발
2018년 05월 14일 (월) 13:45:04 김지훈 기자 .

IOST 프로젝트의 개발업체는 싱가포르에 소재한 비영리 조직, IOS재단(The Internet of Services Foundation)이다. 하지만 IOST는 현재 서울, 실리콘 밸리, 뉴욕, 베이징, 도쿄 등에 진출해 팀을 꾸리고 있다.

IOST팀은 전형적인 중국의 젊은 엘리트들로 구성되어 미국 일류 대학교인 하버드, 프린스턴, 존스홉킨스 등에서 공부한 유학파이다. 이후에 그들은 실리콘밸리에서 창업 혹은 우버와 같은 Tech 회사에서 경력을 쌓거나 뉴욕의 투자은행에서 연구원으로 일하면서 IOST의 미션을 실현하기 위해 뭉쳤다.

또한 대부분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소수의 주요 개발진에 의존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과는 달리, IOST는 15명의 최고 수준의 팀원들이 함께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다.

   
 

OST (Internet of Service Token)의 미션

OST의 목표는 인터넷상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서비스 중 “높은 확장성”과 “빠른 트랜잭션”이 필요한 서비스를 블록체인으로 구현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개발하는 것이다.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에는 유명한 이더리움, 이오스, 네오, 카르다노 등 많은 프로젝트가 있다. 이러한 다양한 프로젝트 중 단 하나의 프로젝트가 금융, 국방, 물류, 광고, 상거래, 게임 등 다양한 산업,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은 단기간내에 매우 어렵다는 사실이다. 물론 주된 이유는 각 산업과 애플리케이션마다 블록체인 인프라에 요구하는 조건이 매우 다르고, 아직은 모든 요건을 만족시킬 만큼 기술이 발전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차별화된 대표적인 기술, 2가지

IOST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2가지 기술 EDS(Efficient Distributed Sharding)와 PoB(Proof-of-Believability)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해서 연구와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기술1, EDS (Efficient Distributed Sharding)

EDS는 트랜잭션을 동시에 대규모로 빠르게 수행하기 위해 도입된 기술이다. 즉, 하나의 거래를 모든 노드가 합의하지 않고, 일부의 노드 합의를 통해서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 이다.

이것은 전체 IOST 네트워크 노드를 특정 개수의 샤드라고 불리는 작은 네트워크로 나누고, 각 샤드는 축소된 하나의 네트워크로서 일부 특정 거래를 합의하는 것이다. 한 가지 의문점은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이 거래를 모든 노드가 합의해서 완벽하게 보안을 유지하는 것인데 일부 노드만 합의를 한다고 해서 보안을 유지할 수 있는 건가?” 라는 것인데 결론적으로 이 기술의 핵심이 “일부 노드가 거래 합의를 하면서도 보안성을 확보하는 것” 이다. 따라서 이러한 일부 노드의 합의를 통해서도 높은 보안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노력과 다양한 논문을 참고한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

기술2, PoB(Proof-of-Believability)

PoB(Proof-of-Believability)는 신뢰성 기반 합의 프로토콜이다. IOST는 채굴형 코인이 아니다. 이때 “그럼 PoW(Proof-of-Wrok)가 아니라 PoS(Proof-of-Stake) 아닌가? PoB는 뭐지?”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PoB 즉, 신뢰성이 기반이 되는 합의 메커니즘은 PoS 합의 메커니즘의 가장 큰 문제점인 중앙화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IOST에 적용하는 기술 이라는 것.

많은 토큰 혹은 코인을 가지고 있는 노드가 점점 많은 혜택과 권한을 가지게 되는 PoS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PoB는 토큰 보유량뿐만 아니라 노드의 신뢰 지수까지 측정하여 신뢰도가 가장 높은 노드에게 혜택과 권한을 분배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신뢰 지수는 IOST에 기여도에 따라서 부여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다시 말해서 PoB는 “가진 자가 생태계를 좌지우지하지 못하고, 조금 적게 가졌더라도 생태계를 위해 기여한 이를 인정하는 철학”을 구현하는 기술이란 것이다.

개발 로드맵

IOST는 장기 프로젝트이며, 올해 1분기 막 프라이빗 테스트넷을 런칭했다. 현재 8,000TPS(Transaction Per Second)를 달성했으며, 동시에 Github에 일부 코드를 공개했다.

IOST와 함께하는 투자자는?

투자자 관점에서 IOST가 다른 프로젝트와 차별화되는 것은 글로벌 크립토 펀드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의 대표적인 제도권 벤처캐피탈이 투자를 주도했다는 것이다.

세콰이어(Sequoia), 매트릭스(Matrix capital), 젠펀드(ZhenFund) 등 글로벌 탑클래스의 벤쳐캐피탈이 IOST와 함께 하고 있다. 더불어 INBlockchain 등 15개가 넘는 유명 크립토 펀드도 IOST의 미션에 공감하고 투자해 주었다. 그뿐만 아니라 ZhenFund 파트너인 Yusen Dai, Codeacademy 설립자인 Ryan Bubinski등 많은 분이 Advisor로 함께 하고 있다.

현재 IOST는 바이낸스, 후오비, 오케이엑스, CEX, KuCoin 등에서 거래할 수 있으며, 한국 거래소 상장은 준비 중에 있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전체기사의견(0)  
닉네임 비밀번호 이메일
제   목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글로벌 브리핑]다크코인 (DARK COIN)의 미래
[블록체인 기업 탐방]한국 M&A센터,에스크로로 ICO 투자자 보호하는 ‘에스크락(ESC LOCK)’
로커스체인 파운데이션, 중동 및 아프리카·유럽 지역 관장하는 지부 ‘Middle East & Europe Division’ 설립
'돈의미래,비트코인은 혁명인가 반란인가' 저자와의 인터뷰
리틀비(LittleBee) ICO, 기업의 가치관리를 위한 탈중심화 솔루션 제공
☞ 언론사 최초 K리그 축구 전문 토론 게시판, K보드 바로 가기

     
스타트업뉴스
기업&CEO
인기 뉴스 TOP5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등록연월일: 2008년 5월 1일  발행인/편집인: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장인수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TEL:02-583-8333  |  편집국 연락처 (mobile) : 010-3399-254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570
Copyright © 2008 - 2023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파이낸스투데이는 인터넷신문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