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전문가 칼럼
       
벅스의 칼럼마케팅 이야기(2) 사람들은 어떤 종류의 이야기를 좋아할까?
2017년 09월 02일 (토) 21:23:08 권순철 칼럼니스트 kwonsoonchol@daum.net

[경제신문=파이낸스투데이]세상이 디지털화 되면서 너무 빨리 변한다. 이렇게 빠르게 변하는 흐름 속에서 나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 한다. 세상의 흐름에 맞추어 계속 변화하라고 하는데 이제는 그런 흐름을 따라가기도 벅차다.

변화라고 하면 안테나를 밖으로 세우고, 세상이 어디로 가는지 보고 있다가 얼른 그 방향으로 올라 타고 내리는 것을 변화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관점은 없고, 그저 유행에 따라, 그 때 당시의 이슈 및 흐름에 따라 꼭두각시처럼 움직이는 것을 변화라고 생각한다.

   
 

모든 것이 빠르게 변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변하는 않는 것이 있다. 무엇일까? 

누군가는 “감정의 움직임이 재미있어요. 아무 생각이 없다가 화가 나는 것도 재미있고, 갑자기 슬퍼지는 것도 재미있어요. 기뻐서 웃게 되는 것도 재미있어요. 

어느 방향으로든 감정이 움직이는 순간 재미를 느껴요.” 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 누군가는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얘기를 들을 때 재미있어요.”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우리는 여전히 재미를 추구하고, 재미있는 이야기에 반응한다는 것은 변하지 않는 듯하다.

그러면 우리는 어떤 종류의 이야기에 공통적으로 반응할까?

나와 상관없는 이야기에는 반응하지 않는다. 재미없어 한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자신의 이야기에 관심을 갖고 반응한다. 가령, 당신과 함께 어울려 다니는 친구 7명이 있다고 가정해 보자. 채팅 창을 만들고, 같이 그룹 채팅을 하고 재미있게 놀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당신을 제외한 나머지 6명이 다른 그룹 채팅 창을 만들고, 그곳에서 놀고 있다는 사실을 당신이 알게 되었다면? 당신은 그곳에서 무슨 얘기가 오가는지 궁금해 질 것이다. 그 순간은 어떤 영화나 드라마 보다 당신의 관심을 더 끄는 것은 6명이 무슨 얘기를 나눌까일 것이다. 

   
 

우리는 왜 나와 전혀 상관없을 것 같은 사극을 보며 재미를 느낄까? 누가 봐도 내 얘기가 아니라는 것은 자명한데 말이다. 그것은 작가가 “이건 지금부터 너의 얘기야”라고 설득하는 수많은 장치와 기술을 사극에 추가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러한 기술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스토리텔러’라고 부른다. 

사람들은 나이를 먹으면서 스토리텔러들의 이야기에 점점 더 적게 반응한다. 너무 많은 삶을 살아왔고, 너무 많은 경험을 했기 때문이다. 근본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지점까지 거슬러 올라가기에는 너무 멀리 와버린 것이다. 

그렇지만 인생에서 커다란 체험을 하거나 목숨의 위험을 느꼈을 때는 변화하고 반응한다. 

이처럼 아주 감동적인 어떤 이야기는 사람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한번도 격어보지 않았던 곳에 나를 넣었다가 빼내는 것이다. 그로 인해서 전혀 격어보지 못했던, 한번도 이해하지 못했던 다른 사람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 

당신 회사는 이런 감동적인 이야기를 갖고 있는가? 조급해 하지 말자 이야기를 찾고, 정리하다 보면 고객이 반응하는 이야기가 나올 것이다. 시도하지 않고 기다리는 것보다 지금 당장 작은 이야기부터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
.

파이낸스투데이는 기업의 홍보를 지원하기 위해 칼럼니스트를 공개적으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칼럼니스트 신청은 필자의 메일 주소로 해주세요.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관련이슈
· 벅스의 칼럼마케팅 이야기(1)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전체기사의견(0)  
닉네임 비밀번호 이메일
제   목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사이판 한달 살기』 (9) 세 번이나 올라갔던 타포차우 산
조은소리보청기 이야기(3) 보청기를 착용하면 무엇이 달라지나?
[블록체인칼럼]블록체인과 ICO를 어떻게 볼 것인가?
[블록체인칼럼]블록체인은 되고, 암호화폐는 안되나?
어서 와, 살림은 처음이지?
☞ 언론사 최초 K리그 축구 전문 토론 게시판, K보드 바로 가기
권순철 칼럼니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스타트업뉴스
기업&CEO
인기 뉴스 TOP5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등록연월일: 2008년 5월 1일  발행인/편집인: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장인수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TEL:02-583-8333  |  편집국 연락처 (mobile) : 010-3399-254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570
Copyright © 2008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파이낸스투데이는 인터넷신문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