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전문가 칼럼
       
[Jan의 스타트업 칼럼8] 성공적인 창업의 핵심 3요소
2016년 01월 04일 (월) 09:28:52 칼럼니스트Jan -

[경제신문=파이낸스투데이] 첫 번째, 몰입하는 사람에서 ‘몰입’의 의미는 어느 것에 미쳐있는 사람입니다. 이때 사람은 한 명이 아니며 각자의 분야에서 어떤 것을 제일 잘하기 위해 노력하고 시간을 제일 많이 투자하는 사람이 모인 팀을 말합니다.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단어가 어울립니다.

‘특별한’의 의미는 똑똑하거나 남과 다르다는 의미입니다. 똑똑하다는 것은 절대적으로 좋은 학벌로 우선순위를 매긴 것은 아니고 사람 마다의 자질이나 학습능력과 같은 것을 말합니다. 남과 다른 사람은 사회에 기준에 맞춰 노력하는 삶보다는 자기재능, 자기방식을 찾고 누가 뭐라든지 자신이 믿고 있는 것을 실행하려고 노력하는 삶입니다. 그것이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이든, 기존 대부분의 사람이 순응하는 규칙이라도 자신이 옳다고 믿는다면 그것을 파괴하기 위해 인생을 길게 멀리보고 다수를 설득할 수 있으며 자신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고 책임지는 삶입니다.

이런 사람들이 모이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관심사가 비슷하거나 서로 보완할 수 있는 것이 있으면 좋고 그것을 서로 본능적으로 알아봅니다. 한 번에 한 가지 관계를 쌓는 것으로 함께 밥을 먹거나 티타임을 갖고 모여 서로 얘기할 수 있도록 오래 자주 만나야 합니다. 이런 상호작용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돈도 많이 들지만 정말로 세상을 움직이는 것은 그런 것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어떤 것을 내가 가장 잘하는데 즐길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하는 인류사회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두 번째는 좋은 환경입니다. 부모님 유전자, 태어난 국가, 출신 학교와 직장으로 결정되지만 노력하면 충분히 바꿀 수 있습니다. 예로 들어 설명하면 최고의 경우에는 좋은 팀이 될 유능한 또는 함께 오래갈 수 있는 좋은 사람이 주위에 존재하는지, 어떤 일을 시도할 때 창업가로 성공했었던 혹은 업계에서 경험과 성과를 거둔 함께 도전하는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 최악의 경우에는 무언가를 시도할 때 불필요하거나 시대흐름과 달라진 구시대의 제도에 일일이 가로막혀 번거로워져 본질을 실행하는데 충실하지 못한다든지,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해 창업이라는 혹은 다른 대안이 존재한다는 것을 전혀 모르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중요한 질문의 답을 운으로 선택한 것은 창업가로 자신이 믿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으로 노력하더라도 결국 삶은 함께 살아가는 사회이기 때문에 모든 것이 내 의지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삶은 상상하지 못한 그 어떤 일도 닥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마음을 가지고 늘 남에게 좋은 태도로 대하며 겸손한 마음으로 살아가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저는 사람, 환경, 운을 성공 창업의 3요소로 믿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고 자수성가로 유명한 넥슨 창업자 김정주 회장님의 부친인 김교창 변호사님의 말씀이 생각납니다. "싸우지 말아라. 다툼이 있기 전에 해결하고 다툼을 아예 만들지 말아라. 제대로 못 해서 다툼이 생기면 아무리 다툼을 잘 해결하더라도 결과는 양쪽에 상처로 남고 그런 비생산적인 다툼과 상처가 누적되면 본업에 충실할 수 없다. 그러니 다툼을 하지 말고 그것보다 더 나아가 아예 다툼이 생기지도 않도록 그 전에 더 좋은 관계를 잘 쌓아서 서로 이해하는 관계로 만들어 가라."

칼럼니스트 소개

최장호(Jan)칼럼니스트는 국내외 스타트업을 몸소 탐방하며 스타트업의 입장에서 글을 씁니다.
현재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전공 4학년
홈페이지 주소: http://jangho.github.com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전체기사의견(0)  
닉네임 비밀번호 이메일
제   목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사이판 한달 살기』 (9) 세 번이나 올라갔던 타포차우 산
조은소리보청기 이야기(3) 보청기를 착용하면 무엇이 달라지나?
[블록체인칼럼]블록체인과 ICO를 어떻게 볼 것인가?
[블록체인칼럼]블록체인은 되고, 암호화폐는 안되나?
어서 와, 살림은 처음이지?
☞ 언론사 최초 K리그 축구 전문 토론 게시판, K보드 바로 가기
칼럼니스트Jan의 다른기사 보기  

     
스타트업뉴스
기업&CEO
인기 뉴스 TOP5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등록연월일: 2008년 5월 1일  발행인/편집인: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장인수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TEL:02-583-8333  |  편집국 연락처 (mobile) : 010-3399-254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570
Copyright © 2008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파이낸스투데이는 인터넷신문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